메인비주얼
학사공지
-
일반대학원 수료생 연구등록 내용 안내(2020학번부터 적용)
2024-09-13
-
2024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논문 예비발표 안내
2024학년도 2학기 학위청구논문 예비발표 안내2024-2학기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예비발표에 관한 사항을 안내하오니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어 절차에 따라 관련 자료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 학위청구논문 예비발표 대상자(미발표자 포함) 가. 석사과정: 3학기 재학생 및 수료생나. 박사과정1) 3년(6학기제)과정: 4학기 재학생 및 수료생2) 2년(4학기제)과정: 3학기 재학생 및 수료생다. 석·박사 통합과정: 6학기 재학생 및 수료생※ 유의사항:예비발표 당해 학기에는 학위청구논문(본논문) 제출 불가라.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논문계획서를 제출한 자2. 학위청구논문 예비발표 기한: 2024.11.20.(수)까지 학생이 작성한 논문계획서에 의하여 학위청구논문 예비발표 실시3. 학위청구논문 예비발표결과보고서 제출기간: 2024.11.14.(목)~11.20(수)까지 소속 학과 에 제출4. 제출서류가. 학위청구논문 계획서 1부나. 학위청구논문 예비발표결과보고서 1부 다. 온라인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강좌 수료증 1부5. 논문계획서 및 예비발표결과보고서 입력 및 출력기간: 2024.10.21.(월)~11.20(수) 6. 학위청구논문 계획서 및 예비발표결과보고서 입력 및 출력방법 가. 논문계획서: 통합정보시스템》 학생서비스》 대학원》 논문계획서 작성 입력》 저장》 논문계획서 작성 입력》 저장》 논문계획서 출력 【논문지도교수, 학과장 승인 후 소속 학과에 제출】나. 논문예비발표결과보고서: 통합정보시스템》 학생서비스》 대학원》 논문예비발표 내용 입력》 저장》 논문예비발표결과보고서 출력 【논문지도교수, 학과장 승인 후 소속 학과에 제출】 ※ ① 논문계획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 학과장 승인② 논문예비발표 일정 확인(지도교수)③ 논문예비발표를 실시하고, 발표내용 통합정보시스템에 입력7.온라인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 강좌 수강가. 수강이유: 교육부의 연구 및 논문작성 윤리 강화 지침(표절방지 등)나. 수강신청기간: 매월 1일~20일까지 개별적으로 온라인 수강신청※ 2024년 10월~11월 중 반드시 수강하여 수료증 소속 학과에 제출)다. 학습기간: 매월 1일~30일까지(수강료는 정부지원) 라.연구윤리 강좌 이수 절차1)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알파캠퍼스 (https://alpha-campus.kr/) 접속》검색창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 * Chrome(크롬)으로 접속 2) 회원가입 후 로그인※ 소속명은 학생 성명으로 회원가입 【회원가입시 대전대학교기관 입력】3) 과정검색/신청_【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4) 수강신청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인문사회계, 이공계)】 5) 온라인교육 》 과정명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인문사회계, 이공계)’ 수강※ 수강신청 관련 자세한 사항은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문의: 1588-5834 6) 마이페이지 『수료증』 출력 【교육종료후 1주일 이내 발급】※ 수료기준: 진도율 90%이상, 설문완료 마. 유의사항 1)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 과목명과 계열이 일치되는 과목 수강2) 과목명과 해당 계열이 일치해야 하며 상이할 경우 불인정3) 인문사회계: 인문사회계열4) 이공계: 자연과학계열, 예.체능계열, 공학계열, 의학계열2024. 09. .대 학 원 장
2024-09-13
-
[특수대학원] 2024-2학기 전공보고서 작성 및 제출 방법 안내
2024-2학기 전공보고서 작성 및 제출 방법 안내2024학년도 2학기(2025년 2월 학위취득예정자) 특수대학원 “전공보고서” 제출 관련사항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절차에 따라 전공보고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 학위신청 자격 요건가. 수료자 및 2024-2학기 수료예정자(수료조건: 등록학기, 학점, 선수과목, 논문지도과목)나.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 합격자다. 1회 이상 논문지도 과목을 이수한 자 및 이수 예정자라. 전공보고서 계획서를 제출한 자 2. 학위신청 제출 서류가. 석사학위신청서 1부 [별지1] - 본인 제출통합정보시스템>전공보고서 계획서, 완본에 작성한 제목과 동일하게 작성(띄어쓰기 일치 必)나. 전공보고서 1권(전공별로 합본 가능) - 본인 제출 다. 완본 제출기간: 2025. 01. 06.(월) ∼ 01. 09(목)3. 전공보고서 제출처: 대학로 62(용운동) 대전대학교 지산도서관 5층 513호 대학원 학사관리팀4. 전공보고서 편집 (한글)가. 편집용지설정(F7) -> 사용자정의 -> A4 (국배판) (210㎜ × 297㎜) 설정나. 용지여백◇ 위 - 35 ◇ 머리말 - 0 ◇ 왼 쪽 - 30 ◇ 오른쪽 - 30 ◇ 아래쪽 - 35 ◇ 꼬리말 - 0다. 글자크기 - 11포인트 (HY신명조, 명조, 바탕, 바탕체, 굴림체 중에서 사용)라. 들여쓰기 - 2mm마. 각 장(예: 제1장 서론 등) - 16포인트(진하게)바. 각 절 - 14포인트(진하게)사. 소제목 - 12포인트(진하게)아. 줄간격 – 200%(1페이지당 29행)5. 전공보고서 작성 방법가. 내용 - 전공분야에 대한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학술적 타당성이 있게 서술하여야 한다.나. 표현구성 - 보고서의 내용은 간결 정확하게 표현하여야 하며, 참고자료 기재방법에 결함이 없도록 한다.다. 분량 - 본문 20 Page 이상라. 작성 순서1) 표지(서식 1) - 전공별 2) 인준내표지(서식 2) - 개인별 3) 본문 - 논문형식(서론, 본론, 결론)4) 참고문헌5) 기타 - 학위논문 작성방법에 준함.○ 표지첫장 및 속표지 내지: 2025년 2월○ 인준일자 내지: 2024년 12월6. 참고문헌 교육학 관계의 연구문헌이나 보고서는 주로 미국 심리학회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가 제안한 형식(APA Style)을 따른다.참고문헌은 크게 국내서적과 외국서적으로 구분한다(국내서, 일서, 양서순).가. 단행본: 저자명, 출판년도, 단행본 제목, 판수(해당되는 경우), 출판지, 출판사명, 페이지.나. 학술지: 저자명, 출판년도, 논문의 제목, 논문이 실린 잡지의 이름, 권, 호수, 페이지.다. 번역서: 역자명, 출판년도, 역서명, 원저자, 원서명, 출판지, 출판사명.7. 전공보고서 인쇄 및 제본 [별지2]가. 규격: A4 (국배판) (210㎜ × 297㎜)나. 표지 색상 및 지질: 미색 레자크지다. 내지: 100모조 양면 또는 단면 인쇄붙임: 서식 각 1부. 2024. 09. 13.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상담대학원/교육대학원 / 보건의료대학원장
2024-09-13
-
2024학년도 2학기 등록금 3차 납부(최종) 일정 안내(논문지도비 및 연구등록금 포함)
2024-09-13
-
2024학년도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제4차 정규심의 일정 및 신청 안내
2024-09-11
-
2024-2학기(2025년 2월 학위취득예정자) 대학원 석·박사과정 학위청구논문 제출 심사 안내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2024-2학기(2025년 2월 학위취득예정자)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사항을 안내하오니아래 내용을 참조하시어 절차에 따라 관련 자료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1. 주요일정 및 관련사항- 학위청구논문심사를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하고,서류 제출기간에 관련 서류를 대학원 학사관리팀에제출- 학위청구논문심사를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을 하지 않은 경우 심사료 고지가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기간에 신청을 해야 함- 연구등록 관련 변경 주요 내용2020학년도 입학자부터는 수료자에 한하여 연구등록 대상자 확대되었음(대학원 학칙 변경 일부 내용)구분과정적용대상학칙 내용일반대학원박사(4학제)석·박사2019학년도 입학자까지수료 후 논문 미제출자*연구등록금 10% 1회 납부석·박사통합과정 및 공학계열학과, 한의학과, 군사학과, 물리치료학과, 융합컨설팅학과 및 생명보건학과 박사과정의 학생 변경 후구분과정적용대상학칙 내용일반대학원석사박사석·박사2020학년도 입학자 중 수료 후 논문 미제출자* 연구등록금 10% 1회 납부(연구등록금 미납 시 석사과정은 3년, 박사과정은 5년을 경과한 후에는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할 수 없다. : 아래 내용 참조)가. 학위청구논문 신청 자격 요건(1) 석사학위① 수료자 및 2024-2학기 수료예정자(수료조건-등록학기, 학점, 선수과목, 논문지도과목)②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 합격자③ 2회 이상 논문지도 과목을 이수한 자 및 이수예정자(수료 후 석사 3년 초과된 경우는 1회 추가 이수) ④ 논문계획서를 제출하고 예비발표에 합격하여 그 결과보고서가 제출된 자⑤ 연구논문게재확인서 및 실적물 제출 가능자(한의학과 석사과정만 해당)_박사과정 요건의 70%⑥ 외국인은 토픽 4급 이상 취득자 (2) 박사학위 ① 수료자 및 2024-2학기 수료예정자(수료조건-등록학기, 학점, 선수과목, 논문지도과목)②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 합격자③ 3회 이상 논문지도과목을 이수자 및 이수 예정자(수료 후 박사 5년 초과시는 1회 추가 이수)④ 논문계획서를 제출하고 예비발표에 합격하여 그 결과보고서가 제출된 자.⑤ 연구논문의 게재확인서 및 실적물 제출 가능자(연구논문게재예정증명 제출 불가)※ 졸업요건을 위한 학술지게재논문은 본교 대학원 입학일자 이후, 대전대학교 또는 대전대학교 대학원 소속으로 발표한 논문이어야 함.⑥ 외국인은 토픽 4급 이상 취득자 나.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기간(통합정보시스템): 2024.10.14.(월) ~ 10.17(목)다. 신청방법:통합정보시스템 > 학생서비스 > 대학원 > 학위논문 신청> 동일창의 가운데(신청클릭)라. 심사료 납부기간: 2024.10.21.(월)~10.24(목) 마. 심사료 (1) 논문심사 신청기간에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을 하고, 심사료 납부기간에 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출력하여 가상계좌로 납부함.(2) 심사료: 석사과정 200,000원, 박사과정 700,000원(3) 납부고지서 출력 방법: 통합정보시스템 > 학생서비스 > 대학원 > 등록금고지서 출력 > 고지서구분(논문심사비) > 출력2.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서류 제출가. 제출기간: 2024.10.21.(월)~10.24(목)나. 제출서류 및 방법: 각 학과로 제출(1) 학위청구논문 심사원 1부(2) 추천서 1부(3) 학위논문연구윤리준수확인서 1부(4)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제청서 1부 지도교수님에게 논문심사위원 추천 받은 후 입력>※ 외부심사위원 제출 서류외부 심사위원에 대한 논문심사비 지급(연말정산 등)을 위해 반드 시 제출>① 학위청구논문 외부심사위원 추천서 1부서식 첨부>② 통장 사본 1부③ 주민등록증 사본 1부④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제공동의서(외부 심사위원 서명 필) 1부서식 첨부>⑤ 재직증명서 1부※ 타 대학 전임교원 재직증명서는 재직기관의 홈페이지에 직위가 표시 되어 있는 화면 출력물도 대체 가능함(5) 연구논문게재실적확인서 및 실적물 1부-박사학위과정에 해당서식 첨부>(6) 논문심사비 납부 영수증 1부(미납 시 학위청구논문심사원 접수 불가) 다. 논문심사신청서는 통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 후 출력라. 논문심사신청서 출력 방법통합정보시스템 > 학위논문 신청클릭 > 동일창의 가운데(신청클릭) > 출력 〔①학위청구논문심사원, ②추천서, ③학위논문연구윤리확인서〕 마. 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제청서 출력 방법 통합정보시스템 > 학위청구논문심사위원입력클릭 > 오른쪽 상단(신규 클릭) > 심사위원구분, 내/외부교수구분, 심사위원 입력 > 저장 > 조회 > 학위논문심사위원제청서 출력※ 논문지도교수님에게 논문심사위원 추천받은 후 입력3. 논문심사 위원 추천가. 석사학위 심사위원: 3명나. 박사학위 심사위원: 5명(외부심사위원 2명 포함)다. 추천방법 (1) 논문지도 교수가 추천(2) 논문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가 아닌 논문심사위원 중 지정(3) 박사과정 5명의 심사위원 중 3명은 교내 교수, 2명은 외부인으로 선정(4) 논문심사위원의 위촉: 논문지도 교수의 추천과 학과장의 제청으로 대학원장이 위촉함.4. 논문심사 기간: 2024.11.01.~12.305. 학위청구논문 심사 철회 신청기간: 2024.11.20.(수)~11.22(금)철회기간 이후에는 논문철회 및 심사료 환불 불가(철회요청서를 대학원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후 통장사본과 함께 소속학과에 제출, 학과에서는 전자공문으로 철회 요청) 6. 최종 학위논문(완제본) 서류 제출 방법가. 도서관 홈페이지에 논문 원문을 먼저 업로드 한 후, 대학원 학사관리팀에 완제본 논문 및 논문신청서류 제출나. 도서관 논문 원문 업로드(1)도서관홈페이지 [학위논문제출](http://dju.dcollection.net/jsp/index.jsp)에 학위논문 원문을 업로드(2) 도서관 학위논문 담당자의 검증완료 후 논문제출 사이트에서 ‘학위논문저작권동의서’ 및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를 출력(3) 문의처: 도서관 학위논문 원문 업로드 담당자 ☎(042)280-2682 다. 완제본 학위논문 및 학위신청 제출서류(1) 제출기간: 2025.01.06.(월)~01.09(목)(2) 제출처: 대학원 학사관리팀 10513호실(지산도서관 5층), 대학원 ☎(042)280~4122(3) 완제본 논문 제출권 수① 석사: 검정 하드커버 4부(단, 법학석사 5부)② 박사: 검정 하드커버 4부(단, 법학박사 5부)※ 공통: 심사위원 전원의 자필 서명 및 사인(최소 1권은 원본, 나머지는 칼라복사 가능)○ 표지, 표지내지 년․월표기:8월(1학기), 2월(2학기) ⇒ 2025년 2월○ 제출내지 년․월표기:4월(1학기), 10월(2학기) ⇒ 2024년 10월○ 인준내지 년․월표기: 6월(1학기), 12월(2학기) ⇒ 2024년 12월(4) 최종 학위신청 제출서류① 석.박사 학위신청서 1부② 학위청구논문중간심사결과보고서 1부③ 학위청구논문최종심사종합보고서 1부④ 학적부인적사항확인서 1부⑤ 학위논문저작권동의서 1부⑥ 학위논문제출확인서 1부 ⑦ 학위청구논문제목변경원 1부(논문제목변경원은 최종논문 제출 시 1번만 제출함)1) 논문심사 시 논문 제목이 변경된 경우, 통합정보시스템에서 논문제목 변경 후 변경원을 출력하여 지도교수, 학과장의 확인을 받은 후 제출함(최종 논문제목과 인준논문의 제목이 반드시 동일하여야 함)2) 변경방법: 통합정보시스템 > 논문 > 논문제목변경메뉴 선택(①조회, ②‘제목변경’클릭 후 ‘논문제목변경후’란에 작성, ③저장⑧ 논문표절검사결과확인서 1부(평균 설정조건 15%이내)검사결과확인서 출력 후 지도교수 확인 날인 후 제출>1) 접속사이트 https://djugrad.copykiller.co.kr/(카피킬러 고객센터:1588-9784)2) 대전대학교 포털 > “표절검사”(오른쪽 상단) 클릭하여 표절검사 가능※ 표절검사 사용매뉴얼:https://djugrad.copykiller.com/document/1464671242/index.html#/1☞ 표절기준(6어절) / 인용.출처표시문장(포함)/ 목차.참고문헌(제외)☞ 논문작성중 표절방지프로그램을 활용 참고문헌 인용을 정확하게 표기하며 또한 심사과정에서 지속적 검사로 표절률을 점차적으로 낮추도록 심사단계에서 활용(표절률10% 이내 유도)☞ 검사결과화면에서 다운로드시 기본보기로 다운로드⑨교육부 설문지: 추후 공지예정임(교육부 공문접수 후 안내)라. 학위신청서류 입력 및 출력기간: 2024.12.02.(월) ~ 2025.01.09.(목)마. 학위신청서류 입력 및 출력방법 (1) 통합정보시스템 > 학생서비스 > 대학원 > 학위청구논문최종심사원출력메뉴 클릭 〔①학위청구논문중간심사결과보고서, ②학위청구논문최종심사종합보고서, ③학적부인적사항확인서, ④학위신청서〕 출력(2) 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방법① 학위청구논문중간심사결과보고서서식> 출력〉논문 심사〉심사의견기재(논문심사위원장)〉 심사위원장 확인〉제출(학생)② 학위청구논문최종심사종합보고서서식> 출력〉논문 심사〉심사위원 전원 판정, 날인 〉 종합심사요지 기재(논문심사위원장) 〉 심사위원장확인〉 제출(학생)※ 중간논문심사와 최종논문심사 직전에 심사보고서 서식을 출력하여, 심사위원에게 전달 후 논문심사 발표 진행. 7. 붙임자료: 학위논문 작성지침 1부. 끝.
2024-09-11
학사Q&A
(기타)공지사항
-
연구윤리 관련 필독서 및 안내서(5종) 발간 안내
1. 한국연구재단에서 학술 건전성 확보와 책임있는 연구문화 조성을 위해 연구현장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윤리 가이드, 교재, 보고서 등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2. 이에 2024년에 발간 한 연구윤리 관련 자료를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관련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 발간 현황 제목 발간 목적 발간 연월 생성형 인공지능(AI)도구의 책임있는 사용을 위한 권고사항 재단 과제의 신청 및 평가 업무에 참여하는 연구자에게 AI 도구를 윤리적이고 책임있게 사용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 2024.3. 대학(원)생 실험실 창업자가 조심해야 할 7대 연구윤리 이슈 예방 안내서 대학(원)생이 실험실 창업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해충돌 등 연구윤리 이슈 및 대처방안 수록 2024.4. 한국연구재단의 연구과제 수행을 위한 인문사회분야 연구윤리 길잡이 인문사회분야 연구과제의 관리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이슈 및 관련 법령에 대한 사항 수록 2024.5. 국가연구개발과제 수행자를 위한 연구윤리 필독서 국가연구개발과제 수행자들이 연구개발시 반드시 알아야 할 연구윤리에 대한 사항 수록 2024.7. 디지털 콘텐츠(이미지)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안내서 디지털 이미지 콘텐츠의 위변조 및 복제에 대한 사전 검증 방법 수록 2024.8. 나. 자료 게시: 연구윤리정보포털(cre.nrf.re.kr)- 자료실
2024-09-13
-
2024년도 후기 자연계 대학원 전문연구요원 편입대상자 선발 공고 안내
■ 2024년도 후기(하반기) 자연계 대학원 전문연구요원 편입대상자 선발 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기간 내에 지원자 신청 및 대학 공문 제출을 완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신청 내용: 2024년도 후기 자연계 대학원 전문연구요원 편입대상자 선발 나. 신청 대상: 자연계 대학원*박사학위과정 수학 중에 있는 자 * 2024년도 병역지정업체로 지정된 총 118개 자연계 대학원 소속 학생만 지원 가능([붙임1-참조2] 기관 목록 참조) ※ 각 캠퍼스, 분교, 부설기관 등 관련 기관 담당자에게 반드시 공문 전달 요망 다. 신청 방법 및 기간 1) 지원자 온라인 신청: 2024.9.23.(월) 10:00 ~ 10.11.(금) 18:00까지 2) 대학 담당자 공문 제출: ~ 2024.10.18.(금) (※ 공문 접수 완료 기준) 라. 기타사항 1) 필수 제출 서류 목록 및 양식, 제출 시 유의사항 등 관련 반드시 [붙임] 확인 2) 공고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 사업 게시판의 공지사항에도 동일하게 게시됨 3) 2024년 박사과정 전문연구요원 복무관리매뉴얼(병무청 발간)은 용량관계로 첨부가 불가하여 게시판 공지로 대체함 ※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www.nrf.re.kr) 접속 후 [사업안내] - [사업분류] - [교육인력양성사업] - [대학연구기관 전문연구요원지원사업] - [공지사항] 게시글 확인신청을 희망하시는 경우 대학원 학사관리팀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붙임 1. 2024년도 후기 자연계 대학원 전문연구요원 편입대상자 선발 공고문 1부. 2. (지원자) 제출서류 양식 및 온라인 신청 매뉴얼 각 1부. 3. (기관 담당자) 접수 현황표 양식 및 제출 방법 안내문 각 1부. 끝.
2024-09-09
-
2024년 2차 IBK기업은행 일반직원(정규직) 수시채용 공고
2024-09-03
-
[국방대학교] 2024학년도 2학기 국방관리대학원 학점교류 수강신청 안내
1. 2024학년도 2학기 국방대학교 국방관리대학원 학점교류 수강신청 안내사항 및 교과목 목록을 붙임과 같이 안내하오니, 수강을 희망하는 학생께서는 기한 내에 대학원 학사관리팀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2. 추천기한: 2024. 8. 7.(수) 16:00까지 *공문 도착 기준3. 학점교류 신청 방법 가. 대전대학교 대학원 학사관리팀에 신청 나.대전대학교 대학원에서국방관리대학원으로 공문 제출4. 문의 가. 국방관리대학원(국방대학교 학사관리과): 041)831-5322~5325 나. 대전대학교 대학원 학사관리팀: 042)280-4125
2024-07-30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연수직(박사후연수연구원, 석사후연수연구원, 위촉연구원) 공개채용
우리 연구원은 박수후연수연구원 및 위촉연구원 등 기존의 연수직 제도 운영과 더불어 이공계 석사학위 취득 인력이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성장 경력경로를 지원하고 석사학위 취득인력의 체계적 육성을 위해 2023년에 '석사후연수연구원' 직종을 신설하였습니다. (세부내용 [붙임3] 참조)이에 우리 연구원의 연수직 (박사후연수연구원, 석사후연수연구원, 위촉연구원)공개채용을 위해 2024.7.25.(목) 15시까지 지원서를 접수 중이오니 연구원 채용에 관심있는 재학생 및 졸업생 등 내·외국인 학생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붙임 1. 박사후연수연구원, 석사후연수연구원, 위촉연구원 공개채용 공고문 각 1부. 2. 박사후연수연구원, 석사후연수연구원, 위촉연구원 공개채용 모집분야 각 1부. 3. 석사후연수연구원 FAQ 1부. 끝.
2024-07-16
-
대한적십자사 국제인도법 관련 논문지원사업 안내
대한적십자사에서 국제인도법과 관련된 논문지원사업을 진행하오니 관심있는 재학생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4-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