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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교육혁신 성과포럼, 방역지침 속 개최해
2020 교육혁신 성과포럼, 방역지침 속 개최해
다양한 교육혁신 우수사례와 성과발표대학혁신사업단(단장 최효철 교수)이 지난 12월 10일 30주년기념관 하나컨벤션홀에서 ‘2020년 DJU 교육혁신 성과포럼’을 개최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된 이번 성과 포럼에는 이종서 총장을 비롯한 교내 교직원 및 재학생 등 184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지속가능한 발전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우리 대학만의 교육혁신 모델과 우수 사례, 성과를 공유했다. 교육혁신 성과포럼은 대학혁신사업의 목표 및 교육혁신전략의 재학생 및 구성원 간 공유, 우수사례 및 성과공유를 통한 대학혁신사업 활성화 방안 도출, 대학혁신사업 성과지표 달성 현황 공유를 통한 교육혁신 발전방안 모색, 대내·외 성과공유 및 홍보를 통한 대학혁신사업 교육혁신 모델의 확산 등을 목적으로 교육 방향성을 도모하고자 개최되었다.다양한 성과를 공유하다채석용(e-Edu지원센터장) 교수의 ‘비대면 원격수업 운영사례’, 김혜진(교수학습개발센터장) 교수의 ‘뉴노멀시대의 교수학습지원 혁신 우수사례’ 발표를 시작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한 대학의 선제적 대응방법과 교육모델을 제시하여 미래대학교육의 방향성을 공유했다. 이어서 진행된 ‘내가 참여한 대학혁신사업프로그램 소개’를 통해 대학혁신사업에 참여하여 우수한 성과를 낸 학우들의 발표와 교육영역의 혁신적 우수사례 발표를 진행했다. 또한 ‘함께 만드는 대학혁신사업’으로 2020년 한 해 동안 올린 성과를 교내 구성원들과 함께 살펴보며,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향한 우리 대학의 새로운 도전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혁신 우수사례 및 성과교육 혁신 우수사례 및 성과발표는 김지현(미래융합) 부단장이 ‘미래지식·기술 기반 실용적 전문 인재 양성 교육체계 혁신’을 주제로 진행했다. 이 발표의 취지는 나노디그리(Nanodegree) 교육과정을 통하여 4차산업혁명 시대의 사회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실용적 전문교육체계 확립 도모이다. 또한 가상기업과 인턴십 운영 활성화를 통해 전문·실무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계를 확립함으로써, 4차산업혁명의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융합교육의 미래모델을 구축한다는 기대효과를 공유했다. 다음으로 윤경아(학생상담센터장) 교수의 ‘온택트(On-tact) 시대 학생상담 현황 및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학생상담센터의 대면 및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실적과 비대면 상담 현황 발표시간이 있었다. △화상 개인상담 △화상 집단상담 △전화 해석상담 △신입생 대상 진로 검사 등의 장단점의 사례를 예시로 비대면 상담 시 상담자의 어려움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지원의 필요성을 알렸다. 또한 학우들 스스로 몸과 마음을 돌볼 수 있는 자기돌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담 프로그램 강화 등의 비대면 상담 활성화의 고려점을 공유했다. 마지막으로 이관희(취업역량개발원) 교수의 ‘전주기적 취업지원체계 혁신, 언택트 시대의 취업 진로 프로그램’을 주제로 언택트 시대에 따른 채용 시장 변화에 따른 △AI 취업 준비 프로그램 △온라인 취업대특강 운영 △진로보드게임을 활용한 진로탐색캠프 등의 사례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비대면 채용 대비를 위한 체험과 실전의 장, ‘JOB-STUDIO’구축 배경 및 필요성에 대하여 공유했다. 이번 성과 포럼은 비대면 시대로 나아가는 재학생들에게 우리 대학 교육혁신의 미래를 생생히 조명하며 진취적인 비전을 정교하게 다듬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이에 대학혁신사업단은 교육혁신 모델의 대외적 확산을 위해 포럼 영상을 교내뿐 아니라 전국 대학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강하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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